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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병만 작성일20-11-11 08:43 조회4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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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초대 공수처장 후보군이 10명으로 일단 압축됐습니다.

당초 11명이었다 국민의힘 추천 후보 한 명이 사퇴했는데요.

법조 경력으로 보면 검사 출신이 6명, 판사 출신이 4명인데 여야 추천 보다는 대한변협이나 법원행정처 추천 후보가 유력하지 않겠냐는 전망이 나옵니다.

보도에 손서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민주당 측은 권동주, 전종민 변호사 등 판사 출신 2명을, 국민의힘 측은 당초 김경수, 강찬우, 석동현, 손기호 변호사 등 특수 검사 출신 4명을 추천했지만 손기호 변호사가 후보를 사퇴했습니다.파워볼실시간

이 가운데 석동현 변호사는 "공수처는 괴물기관'이라고 한 발언과 지난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예비 후보였던 경력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신영대/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공수처 자체를 반대하는 사람으로 후보자를 추천한 것이 일이 안 되게 하려는 의도는 아닌지 의심스럽습니다."]

국민의힘은 공수처의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는 게 더 이상하다고 맞받았습니다.

[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 : "공수처에 지금 문제없다고 하는 사람 아무도 없어요. 오히려 문제없다고 하는 사람이 더 이상한 사람이지."]

추천위원 7명 중 6명이 동의해야 하는 만큼 서로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은 정당 추천 인사보다는 법조계에서 추천한 후보 가운데 합의점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조재연 법원행정처장은 과거 저축은행 비리 합수단장 출신 최운식 변호사를, 이찬희 대한변협회장은 5.18 민주화운동 특별조사위원장을 지낸 이건리 권익위 부위원장 등을 추천했습니다.

국민의힘 추천이지만 김경수 경남도지사 1심 변호를 맡았던 동명이인 김경수 전 대구고검장도 주목됩니다.

13일로 예정된 첫 회의가 추천위의 향방을 가늠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상황에 대해 정의당은 검찰이나 비검찰 출신이냐는 의미가 없다, 오직 공수처가 감당해야 할 역할을 제대로 할 사람이 누구인지를 검증해야 한다는 논평을 내놓았습니다.

KBS 뉴스 손서영입니다.

손서영 (belles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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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66~75점 높은 점수대 기록
최저 청약 가점은 99㎡B형 65점

과천 르센토 데시앙


[파이낸셜뉴스] 푸르지오 어울림 라비엔오(S4블록)에 이어 '과천 르센토 데시앙(S5블록)'에도 1순위 청약에 18만명이 몰리며 높은 청약 점수의 청약 통장들이 대거 쏟아졌다. 10억원 넘는 시세차익이 예상돼 '로또'라는 말에 걸맞은 치열한 경쟁을 보인 것이다.

11일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경기도 '과천 르센토 데시앙'의 가장 높은 당첨자 가점은 전용면적 84㎡A형 기타지역의 80점이다. 과천에서 당첨자를 뽑는 당해지역 평균가점은 70점, 기타경기와 기타지역의 평균 가점은 각각 75점과 74점을 기록했다.

전날 발표한 푸르지오 어울림 라비엔오에서는 84점의 만점 통장이 나오기도 했다. 만점은 부양가족 6명 이상에 무주택기간이 15년을 넘어야 한다. 4인 가족 기준의 만점은 사실상 69점이 만점이라 당첨이 불가능 하다.

과천 르센토 데이상의 평균경쟁률이 가장 높았던 주택형은 744.23대 1을 기록했던 99㎡A였지만, 최고 가점이 나온 곳은 80점을 기록한 전용 84㎡A였다. 단지 최저 가점은 65점으로 99㎡B형의 당해지역에서 나왔다.

1주택자가 추점제로 청약 신청이 가능했던 전용면적 99㎡와 107㎡의 최고 가점은 각각 기타경기 75점, 기타지역 73점으로 높게 나왔다.

과천 르센토 데시앙은 지난 3일 진행됐던 1순위 청약에서 394명 모집에 18만명이 몰려 평균경쟁률 470대 1을 기록했다.

12일에는 과천 푸르지오 오르투스의 당첨자 발표가 남아있다. 해당 단지들의 당첨자 발표일이 달라 중복 청약이 가능했던 만큼, 이 단지도 고가점자들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앞서 발표한 과천 푸르지오 어울림 라비엔오를 포함해 이번 당첨자들은 나머지 단지에 당첨돼도 무효처리가 된다.

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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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S리포트-불붙은 O2O 경쟁②] 모빌리티 ‘춘추전국시대’, 주도권 전쟁 승자는…

[편집자주]언젠가부터 우리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음식을 배달시키고 택시를 호출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언택트가 보편화된 요즘에는 때때로 권장되기까지 한다. 수년 전에는 떠오르는 신성으로 여겨지던 O2O(온라인 투 오프라인) 서비스가 어느덧 우리 생활 저변에 깊숙이 자리할 만큼 성숙했다. 온라인의 오프라인 침공은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다. 국내 인터넷 플랫폼 기업 쌍두마차인 네이버와 카카오의 영향력은 오프라인에서도 나날이 커지고 있다. 모빌리티 시장에서는 SK텔레콤과 카카오의 정면승부가 예고됐다. 시장 선점과 장악을 위한 플랫폼 경쟁이 날로 뜨거워진다.


SK텔레콤이 T맵을 분사해 우버와 함께 호출택시 합작사를 만든다고 선언하면서 카카오모빌리티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사진=뉴스1

모빌리티 시장에 전운이 감돈다. SK텔레콤이 T맵을 분사해 우버와 함께 호출택시 합작사를 만든다고 선언하면서다. 앞서 가맹택시 사업 주도권을 쥐고 있었던 카카오모빌리티에 도전장을 내민 것. 쏘카 자회사 브이씨앤씨(VCNC)도 가맹택시 서비스 ‘타다 라이트’로 돌아오면서 그야말로 모빌리티 시장 내 춘추전국시대가 열렸다.

T맵-우버, 호출택시 합작사 추진… 후발주자 전망은?

SK텔레콤은 10월15일 이사회를 열고 T맵 플랫폼·T맵 택시 사업 등을 추진해온 모빌리티 사업단을 분할해 ‘T맵모빌리티 주식회사’(가칭)를 설립하기로 했다. 분할은 오는 26일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12월29일 이뤄질 예정이다.

주목된 건 T맵과 글로벌 승차공유업체 ‘우버’의 협력이다. 양사는 국내에서 호출택시 합작사를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택시 호출사업에서 카카오에 밀린 T맵은 우버의 차량 호출 노하우 등을 전수받아 대항하겠다는 전략이다.

다만 일각에선 택시 호출사업에서 T맵의 전망에 대한 의구심을 제기했다. 이미 여러 가맹택시 기업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상당히 늦게 뛰어들었기 때문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3월 이미 가맹택시 사업인 ‘카카오T 블루’를 출시해 택시회사를 인수해가며 전국에 가맹택시를 1만대까지 늘렸다. 특히 카카오T 블루는 일정 거리 안에서는 택시가 자동배차 돼 ‘단거리 승차거부’가 불가한 서비스로 많은 고객층을 확보했다. 그 결과 카카오모빌리티는 현재 택시 호출시장에서 80%를 웃도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파워볼사이트


모빌리티 시장에 전운이 감돈다. /사진=김은옥 기자

카카오 택시 호출사업 점유율 90%… T맵의 경쟁력은?

실제 택시업계 종사자들 역시 카카오T를 통한 호출건수가 압도적이라고 말한다. 한 택시업계 종사자는 “하루 종일 택시를 끌고 다녀도 T맵택시와 ‘마카롱택시’의 호출건수는 1~5건에 불과하다. 대부분이 카카오T를 통한 호출이다”라며 “90% 가까이 되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시장점유율을 뒤집기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내다봤다.

기존 T맵 택시의 호출시장 점유율은 5~10% 정도다. 내년 상반기 선보일 예정인 우버와의 택시 호출사업도 윤곽이 나오지 않은 상태. T맵 관계자는 “우버와의 합작 서비스가 기존 T맵 택시와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말하기 이르다. 아직 구체화 된 내용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우버 관계자 역시 “‘사업을 할 것이다’라는 발표만 했을 뿐이다. 지금 상황에서 무언가를 말하기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T맵 택시-우버 협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시장 지배력을 갖춘 T맵 택시와 서비스 노하우를 가진 우버의 만남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승웅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카카오가 절대적으로 우위인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2008년 출범한 우버는 서비스해 온 지 10년이다. 이런 노하우와 시장 점유율 70%인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을 보유한 T맵의 협력은 경쟁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T택시는 택시 호출시장에서 80%를 웃도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사진=김은옥 기자

왜 승부수 던졌나… 모빌리티 시장 ‘노다지’

그렇다면 왜 SK텔레콤은 T맵을 분사하는 승부수를 띄었을까. 택시 호출사업에선 카카오모빌리티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도 아직까진 모빌리티 시장 자체가 이른바 ‘노다지’기 때문이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모빌리티 시장은 이젠 단순히 현재의 이동수단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동수단이 진화하고 있는 만큼 역량을 갖추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절박함에 뛰어든 기존 플레이어와 성장동력을 가진 신규 플레이어들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른 관계자도 “모빌리티 자체가 미래 성장 가능성이 크다 보니까 다들 뛰어들려고 하는 것 같다. 예컨대 제조사인 현대차도 모빌리티 서비스를 계속 시도하고 있지 않나”라고 말했다.

모빌리티 시장은 플라잉카·자율주행 등을 설계하는 방향으로 갈 것으로 전망된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글로벌 최고 기업인 우버와 함께 모빌리티 혁신을 추진할 것”이라며 “다양한 역량을 가진 기업과 초협력을 통해 교통 난제를 해결하고 궁극적으로 ‘플라잉카’(하늘을 나는 차)로 서울-경기권 30분 내 이동 시대를 앞당기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자금수혈 ‘비상’… “캐시카우 확보한다”

모빌리티 시장이 과열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각 회사는 신사업 투자를 위한 자금 확보에 나섰다. 최근 T맵은 우버로부터 1700억원을, 쏘카는 에스지프라이빗에쿼티(SGPE)와 송현인베스트먼트로부터 각각 500억과 100억씩 총 6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국민은행이 주도한 특수목적법인(SPC) ‘라이언모빌리티제일차유한회사’로부터 5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수혈받았다.

T맵이 우버와의 택시 호출사업 추진에 나선 것도 신사업 확장을 위한 캐시카우(수익창출원)를 마련하기 위함이라는 분석이다.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 개척을 위한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구축하려는 것이다.

T맵은 모빌리티 사업을 전방위적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T맵은 ▲렌터카 ▲차량공유 ▲택시 ▲단거리 이동수단(전동 킥보드·자전거 등) ▲대리운전 ▲주차 등을 모두 묶은 ‘올인원 MaaS’ 서비스를 구독형 모델로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와 같이 일정한 월 구독료를 내면 플랫폼 내 다양한 이동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몸집 키우기에 나선 건 SK텔레콤뿐이 아니다. 카카오모빌리티 역시 렌터카 중개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회사와의 파트너십 추진에 나섰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제휴 등 다양한 파트너십을 논의하고 있고 아직 어떤 업체와 어떤 형태로 사업 전개할지 결정되지 않았다”며 “최근에는 B2B 기업 렌터카 서비스에 대한 요청이 많아 사업 기회를 검토 중이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타다와 T맵은 최근 대리운전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2016년 이미 대리운전 사업을 시작했다. 대리운전 사업은 가맹택시와 함께 주 수입원이 됐다. 모빌리티 업계들이 공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선 가운데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누가 선도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강소현 기자 kang4201@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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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미국계 사모펀드 론스타와 한국 정부간에 진행 중인 5조원대의 투자자-국가간 소송(ISDS) 사건의 진행 경과를 직접 챙긴 것으로 확인됐다. 새 중재재판부가 들어서면서 소송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우리 정부의 대응방안과 향후 계획을 직접 점검한 것이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지난 9월말 문 대통령에게 직접 ISDS 대응 진행 경과를 보고했다. 이번 보고는 문 대통령의 지시로 이뤄졌다. 지난 8월 법무부에 신설된 국제분쟁대응과가 직접 문 대통령에게 관련 사항을 보고하는 방식이었다. 법무부 관계자는 "지난 8월 국제분쟁대응과 신설과 ISDS 대응 현황을 언론에 브리핑한 내용을 중심으로 보고가 이뤄졌다"고 했다.



우리 정부를 상대로 제기된 ISDS는 모두 8건인데 이 중 5건이 아직 진행 중인 상태다. 이 중에서도 2012년에 론스타가 제기한 ISDS가 규모와 영향력 면에서 모두 관심을 끈다. 문 대통령에 대한 법무부 보고도 론스타 사건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론스타 사건은 미국계 사모펀드인 론스타가 외환은행을 매각하는 과정에서 한국 정부가 매각 승인을 부당하게 지연하고, 차별적인 세금 부과 조치를 받았다고 주장하며 ISDS를 제기한 것을 말한다. 론스타가 요구한 배상 금액은 46억8000만달러(약 5조5552억원)에 달한다. 론스타와 한국 정부는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증거자료를 제출하고 4회에 걸쳐 심리기일을 진행하며 맞섰다.

하지만 론스타 사건의 중재재판부는 심리 절차를 마치고도 절차종료선언을 하지 않은 채 시간을 보냈다. 그러던 중 지난 3월 중재재판부를 이끌던 조니 비더 의장중재인이 건강상의 이유로 사임하면서 소송도 새국면에 진입했다. 지난 6월 캐나다 대법관을 지낸 윌리엄 이안 비니가 새로 의장중재인에 선임되면서 중재 절차도 재개됐다. 새 중재재판부는 지난 10월 15일과 16일 양일에 걸쳐 비디오 콘퍼런스 방식으로 한국 정부와 론스타의 입장을 듣는 질의응답(hearing) 절차를 진행했다.

우리 정부도 지난 8월 ISDS를 전담하는 조직을 법무부에 신설하며 중재 절차 재개를 준비했다. 지난 8월 4일 출범한 법무부 국제분쟁대응과는 변호사만 14명이 들어간 실무형 조직이다. 우리 정부가 연루된 국제분쟁과 중재 수행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그간 정부는 론스타 사건이 시작된 이후 소송 내용을 철저하게 비공개로 하는 '밀실주의' 원칙을 유지했다. 지난 8월 법무부에 전담조직이 꾸려진 뒤부터는 소송 경과를 언론에 브리핑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으로 방향을 전환했다.

강성국 법무부 법무실장은 지난 8월 브리핑에서 "(중재재판부의) 절차종료선언 등 후속 조치가 이뤄지면 이를 신속하게 국민들께 공개하겠다"며 "8년 가까이 마무리되지 못한 론스타 사건을 포함해 기존 ISDS 사건에서 최선을 다해 대응하겠다"고 했다.

법조계에서는 론스타 사건이 내년 하반기에는 마무리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정부는 승소를 장담하고 있다. 그러나 어느 한쪽의 손을 일방적으로 들어주는 경우가 드문 중재재판의 특성상 론스타가 일부 승소만 하더라도 한국 정·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 않다. 여러 정권에 걸쳐 론스타 사건이 진행됐기 때문에 여야 할 것없이 정치권에서 치열한 책임 공방이 벌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론스타 사건 중재재판이 다시 속도가 붙은 시점에서 문 대통령이 ISDS 대응 진행 경과를 직접 챙긴것도 이런 상황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론스타와의 중재재판에 관여한 한 관계자는 "재판이 언제 끝날지는 중재재판부의 결정에 달려 있어 예상하기 힘들다"며 "하지만 재판 결과의 후폭풍이 얼마나 거셀지는 어렵지 않게 예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동행복권파워볼

[이종현 기자 iu@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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